*dot printer (도트프린터) : 충격식 프린터의 일종으로, 퍼스널컴퓨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인쇄 장치이다. 문자나 숫자, 기호, 도형 등을 점(dot)의 조합으로 출력하는 인쇄장치로서 각 점은 행과 열로써 구성된다. 점 행렬의 크기는 문자의 모양을 좌우하게 되는데 7×5행렬로부터 복잡한 문자를 나타낼 수 있는 24×24행렬 등이 있다. 점의 수가 많을수록 글자의 모양이 섬세하며, 정확하게 출력된다. 도트 프린터는 라인 프린터보다 가격은 싸지만 인쇄속도가 느리다.

*inkjet printer (잉크젯프린터):종이에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인쇄하는 프린터를 가리킨다. 즉 작은 구멍에 순간적으로 열을 가하면 기포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정교한 프린터 헤드의 내부에 열을 가해 기포가 잉크를 노즐 밖으로 분사 시킴으로써 종이에 인쇄되게 한다. 레이저 프린터 다음으로 인쇄 속도가 빠르고 소음이 적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LASER beem printer (레이저 빔 프린터) :레이저 빔 프린터는 양질의 레이저 감광 처리 기술과 복사기 기술이 결합되어 이루어졌다. 이 프린터는 비충격적 프린터의 일종으로, 빛에 민감한 물질 위를 레이저 광선이 통과하면서 영상을 만들고, 이를 다시 종이 위에 옮기는 방식으로 인쇄하게 된다. 레이저 빔 프린터의 좋은 점은, 소음이 적고 높은 해상도로 글자체가 섬세하며 아름답다. 그리고 인자 속도가 매우 빠르다. 또한 OCR이나 바코드(bar code) 인쇄도 가능하여, 종래 프린터의 단점을 잘 보완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이 매우 비싸다.

*laser printer (레이저 프린터): 텍스트와 그래픽 이미지를 용지에 압착 시키기 위해 복사기의 정전기적인 복사 기법을 사용하는 고해상도 프린터.레이저 프린터는 복잡한 기계지만 그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레이저 프린터의 콘트롤러 회로는 컴퓨터로부터 인쇄 명령을 받아서 해당 페이지상의 모든 점에 대한 비트맵을 만든다. (그래픽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는 약 1M의 메모리가 필요하다.) 콘트롤러는 프린터 엔진의 레이저가 이 비트맵의 정확한 복사본을 직접 복사식 감광 드럼 도는 벨트로 전송하도록 한다. 빠르게 켜졌다. 꺼졌다. 하면서 광선은 드럼을 가로질러 가고, 광선이 이동할 때, 드럼은 광선에 노출된 영역을 충전한다. 충전된 영역은 드럼이 토너 카트리지를 지나가면서 회전할 때 토너 (전기적으로 충전된 잉크)를 끌어당긴다.

[에러발생시 체크포인트]

프린터의 에러는 대부분이 드라이버 설정이 잘못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사용자의 실수 혹은 사용자가 잘 몰라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프린터의 에러의 경우 대부분은 10분 이내에 고칠 수 있는 것들이 많다.여기서는 인쇄가 되지 않을 때 체크포인트를 살펴보자.

1.잉크(혹은 토너)가 떨어졌는지 살펴본다.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로 잉크 카트리지의 잉크가 다 떨어졌는지도 모르고 프린터가 고장난 것인양 말하는 경우가 있다.잉크가 떨여졌는지는 잉크카트리지를 빼고 흔들어보면 쉽게 알 수 있다.레이저 프린터의 경우는 토너가 다 되면 Toner Low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쉽게 알 수 있다.

2.프린터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살펴본다.

;프린터 케이블이 조금만 빠져있어도 인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간혹 I/O카드에 꽂는 프린터포트의 케이블이 빠져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것까지 함께 점검해 본다.

3.프린터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위의 점검에서 잘못된 것이 없다면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됐을것이다.이럴 때는 드라이버를 모드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본다.프린터 유틸리티를 함께 설치한 경우는 프로그램 삭제를 통해 제거해준다.그래도 계속해서 인쇄가 안되는 경우는 드라이버가 충돌이 생겨서 일 수도 있으므로 통신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도록한다.

[알아두면 좋은 것]

*프린터를 잘 관리 하는 방법

프린터를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꺼두고  오랫동안 쓰지 않을거라면 잉크를 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용지가 한꺼번에 여러장 들어가지 않도록 잘 정리해서 넣는다.

*한 대의 PC에서 두 대 이상의 프린터를 연결해서 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먼저 프린터 분배기 가 있으면 쉽게 해결될 수 있지만 가격적인 면이 들어가니 시스템의 빈 ISA슬롯에 병렬포트용 I/O카드를 추가로 장착하면 두 대이상 쓸 수가 있다. 하지만 새로운 병렬포트를 사용하기위해서는 새로운 주소와 인터럽트,DMA 번지 등의 시스템 리소스가 할당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환경에서 2개 이상을 연결하기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레이저 프린터에서는 이면지를 사용하면 왜 안되는가?

잉크젯이나 도트프린터 등은 이면지를 사용해도 프린터에 영향이 전혀 없다.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는 이면지를 사용할 경우  종이가 걸 리는 잼(JAM)이 일어나거나 프린터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는 레이저 프린터의 인쇄방법을 이해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위의② 프린터에 관련된 용어를 참고하세요!

*레이저 프린터에서 메모리가 많으면 좋은점은?

레이저 프린터는 잉크젯이나 도트프린터와는 달리 페이지단위로 인쇄가 이루어진다. 즉, 잉크젯이나 도트는 헤드가 좌우로 움직이면서 점을찍고 그때마다 줄단위로 인쇄를 하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쇄속도도 그만큼 느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는 PC로부터 한페이지 분량의 데이터가 전송되면 인쇄가 이루어 진다. 그래서 잉크젯이나 도트프린터의 인쇄속도를 이야기 할 때 CPS를 레이저프린터의 경우는 PPM을 사용한다. 그런데 병렬 프린터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레이저프린터에서 인쇄하는 시간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이러한 속도 차이를 조절하기위해 버퍼메모리를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인 보급형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는 보통 1~2MB 정도의 메모리가 사용된다.  고급 사무용이나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는 4MB이상의 메모리를 탑재 할 수 있어 많은 양이나 고해상도의 그래픽 출력도 빠르게 인쇄할 수 있다.